공지사항

국학원과 국학활동의 생생한 소식을 알려 드립니다.

Home > 알림마당 > 공지사항

[제159회 국민강좌] " 개천 특집 - 새롭게 보는 천부경 " 2016.10.09  조회: 1965

사단법인 국학원(원장 권은미)은 박용숙 전 동덕여대교수를 초빙하여

개천특집: 새롭게 보는 천부경이라는 주제로 오는 1011() 오후 7시 서울 종로구 인사동529 태화빌딩 대강당(B1)에서 제159회 국민강좌를 개최한다.

 

박용숙 교수는 천부경 81자의 풀이는 지구의 자전, 공전의 원리를 충실히 이해하는 일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발해의 대야발은 그의 <단기고사>의 서문에 천부경은 천인일체대경대법(天人一體大經大法)이라며 천부경 81자의 근간이 三四成環五七一妙衍이라고 명시하였다. 즉 천부경은 인체원리와 우주원리가 같다는 사실을 말하고 있으며 이의 핵심인 三四成環五七一妙衍을 다음과 같은 천문적인 의미로 풀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지구가 자전공전(自轉公轉)하면 금성과 지구의 교차(圓運動)로 타원궤도(?)가 생겨 태양의 중심을 미묘하게 만든다.

지구의 타원궤도가 하지(,), 동지(,), 춘추분(,)의 세 극을 만들면 북두칠성에서 좀생이 혼(神靈)이 내리고 지구는 북두칠성에 매달려 타원형 공전궤도를 회전한다.“

 

개천절 특집으로 열리는 제159차 국민강좌는 삼신문명을 일구었던 한민족이 고도의 천문학적 지식을 가지고 세상을 통치해 왔던 모습을 돌아보는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159회 국민강좌 안내>

주 최: ()국학원 / 주관 : 서울국학원

일 시: 20161011() 저녁 7~ 9

장 소: 태화빌딩 대강당( B1 )

강 사: 박용숙 전 동덕여대교수

주 제: 개천특집-새롭게 보는 천부경

참가비: 무료

 

* 강사 소개 : 박용숙朴容淑 (전 동덕여대 미술학부 교수)

 

1935년 함남 함주 태생. 중앙대학교 국문학과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을 졸업하고 U.C. 버클리 아시아센터 연구교수를 거쳐 동덕여자대학교 미술학부 교수를 지냈다. 1959자유문학을 통해 소설가로 데뷔했고, 1969중앙일보신춘문예 미술평론 당선과 예술 종합월간지 공간을 편집하면서 미술평론가로도 활동했다. 세계에 대한 인문학적 인식을 바탕으로 문학과 미술평론, 미술사학과 고고학 분야를 넘나들며 학문과 상상력을 접목시켜 왔다.

 

저서로는 전통미술의 재발견》《한국 고대미술문화사론》 《한국의 시원사상》 《단군조선과 지중해 문명》 《황금가지의 나라》 《한국미술의 기원》 《한국현대미술사 이야기,일본 제일서방第一書房에서 출간된샤머니즘으로 본 한국 고대미술문화사론, 소설집우리들의 초상이 있으며, 최근샤먼제국(20102), 샤먼문명(20154)을 출간했다.

 

이전글 행정자치부 공모사업_ 애국심고취를 통한 통일기원 나라사랑 교육 진행(1)
다음글 국학원 12주년 기념 축제 -배꼽마당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