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국학원과 국학활동의 생생한 소식을 알려 드립니다.

Home > 알림마당 > 공지사항

국학원 제192차 국민강좌 안내 2019.07.03  조회: 94

()국학원은 제192회 국민강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합니다.

사단법인 국학원(원장 권나은)[한국의 정신과 문화알리기회] 고예준 이사를 초빙하여 우리 문화유산 속에 첨단과학 이야기라는 주제로 오는 201979() 오후 630분부터 서울시청 시민청 태평홀(B2)에서 제192회 국민강좌를 개최합니다.

한민족은 반만 년의 장구한 역사 속에서 위대한 정신문화를 이루었습니다. 그 정신문화가 남긴 유산이 역사 유물과 문화재입니다. 우리의 문화유산은 어느, 나라에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 가치를 갖고 있는 문화재입니다.

 

유물이나 문화재 가치는 양이나 규모와 반드시 비례하지는 않습니다. 작은 규모의 유물이나 문화재라 하더라도 그 가치는 상상을 초월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그림인 [모나리자] 가 좋은 예입니다.

 

대한민국 국민들은 중국의 거대한 만리장성이나 이집트의 피라미드를 보고 감탄을 자아냅니다. 물론 그러한 거대한 유물이 가치가 없다는 것이 아닙니다. 규모가 작은 유물과 문화재에서도 얼마든지 큰 가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고려청자나 석굴암, 다뉴세선문경(청동거울), 팔만대장경 등은 그 어느 나라의 유물보다 위대한 유물입니다. 특히, 한글의 위대함은 아무리 강조한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는 우리의 위대한 문화유산이며 인류사적으로 높게 평가받을 만큼 가치있는 문화유산입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의 문화유산은 현대 과학으로도 쉽게 접근하기 힘든 기술력의 창조물들입니다. 일례로, 국보 141호 청동거울의 문양과 세밀한 무늬는 현대 과학으로도 재현을 못하고 있는 불가사의한 고조선의 역사 유물입니다.

 

고려청자의 비취색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현대 기술로 쉽게 재현이 안되는 고려청자 의 오묘한 색상은, 전 세계인의 감동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7월 국민강좌에는 [한국의 정신과 문화 알리기회] 고예준 이사를 모시고 우리의 위대한 문화유산의 위대함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일정 안내] 

일시 : 201979일 화요일 오후 630~ 오후 830

장소 : 서울 시민청(B2) 태평홀

강사 : 고예준 이사 (한국의 정신과 문화 알리기회)

강의주제: [우리 문화유산 속에 첨단과학 이야기]

찾아오시는 길: 1호선 시청역 4, 5번 출구

참가비 : 무료

문의전화 : 02-722-1785, 010-7299-6043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제4회 평화통일기원 청소년 백일장·사생대회 시상식 일정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