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학칼럼

국학을 쉽고 재미있게 배우실 수 있습니다.

Home > 국학배움터 > 국학칼럼

국학운동이란? 2009.09.21  조회: 6403

작성자 : 관리자

 

국학운동이란?


국학운동은 외래 문물과 사조가 들어오기 이전의 고유한 정신과 문화적 자산인 홍익인간 정신을 오늘의 현실에 맞게 재창조하는 작업입니다. 한개인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자신에 대한 자존감과 자신감이라는 동력이 필요합니다. 자기 자신을 믿고 인정할 때, 진정한 성장과 창조가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민족도 마찬가지입니다.

역사의 뿌리와 문화의 자부심이 있을 때, 우리의 정체성이 확립될수 있고, 우리는 정확한 비전과 미래의 청사진을 그려나갈 수 있습니다. 실제로 세계를 이끌어가는 나라들은 그 나름의 국가 철학과 사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에는 독립정신을 알리는 기관과 교육 프로그램이 있고, 이스라엘에는 유대인의 정신을 가르치는 기관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에게는 무엇이 있을까요?

안타깝게도 그 동안 우리는 민족의 긍지와 자부심을 일깨울만한 교육을 하지 못했습니다. 지금 우리 사회가 정치가 경제가 교육이 혼란속에 있는 것도 이러한 정신교육의 부재에 있습니다. 여기에 국학운동의 사명이 있습니다. 국학운동은 2천년 동안 잃어버린 민족의 중심철학을 세우는 일입니다.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하라' 대한민국의 건국이념이기도 한 단군의 홍익철학 속에는 민족, 국가,인종,이념, 종교, 사상을 초월한 전 지구적인 평화철학이 담겨 있습니다.

성공과 승리라는 경쟁적 가치가 아니라 함께 성장하고 완성에 이르는 깨달음의 철학이 담겨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정신을 재발견하고 꽃 피움으로써 인류의 행복과 평화에 기여하는 당당하고 성숙한 한민족의 모습을 세계속에 펼쳐 보일수 있을 것입니다.


일지 이승헌 총장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대학교)
국학원설립자, 현대국학, 뇌교육 창시자

이전글 얼이크고 얼이 완성된 사람 - 어르신
다음글 국학의 뿌리는 한민족 전통의 선도문화에 있다
홍익하리 2011-09-27 오후 4:52:06

저도 국학운동에 동참하겠습니다
아임유얼 2010-03-16 오후 3:27:15

홍익의 뜻을 품은 국학운동과 국학원! 완전 사랑합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