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학삼경

국학을 쉽고 재미있게 배우실 수 있습니다.

Home > 국학배움터 > 국학삼경

국학삼경이란? 2009.09.19  조회: 11587

국학삼경

국학삼경이란? 
천부경에 담긴 삼원조화의 철학


천부경의 핵심철학은 천지인(天地人) 삼재(三才) 사상이다. 이는 천부경 안에서 ‘사람안에 하늘과 땅이 모두 하나로 있다’는 ‘人中天地一’로 표현되어 있다.

이것은 또 ‘시작도 끝도 없는 하나’, ‘모든 존재가 그것에서 나와 그것으로 돌아가는 하나’를의미하는 ‘일(一)’이라는 한 글자로 귀결된다.

이 하나의 세 가지 다른 모습을 삼원(三元)이라 한다. 이를 성(性), 명(命), 정(精)이라고 하고, 이(理),기(氣),상(象)이라고도 하며 천(天).인(人).지(地)라고도 한다. 하나는 셋으로 이루어져 있고, 그 셋이 조화를 이루어 모든 것을 생성한다.

천부경과 더불어 이러한 철학을 담고 있는 두 개의 경전이 더 있다. 삼일신고, 참전계경인데 천부경이 만물의 근원이자 귀결인 ‘한’을 81자로 압축해 설명한 것이라면, 삼일신고는 ‘한’을 체득하기 위한 방법과 마음 자세를 풀어 놓은 것이다. 

참전계경은 다시 천부경과 삼일신고의 진리를 생활속에서 실천하기 위한 계율을 360가지 조목으로 나누어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천부경은 조화경이요, 삼일신고는 교화경이요, 참전계경은 치화경으로 한민족의 3대경전이다. 이러한 천부경 안에 담긴 철학은 우주의 근본원리에 기초하고 있기에 민족과 종교를 초월해 그 웅혼한 뜻은 오늘날에 펼치어도 조금도 모자라거나 뒤짐이 없다. 

이전글 천부경의 역사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위풍당당 2010-02-24 오후 11:04:40

두고두고 음미하며 읽어보겠습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