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강좌

국학을 쉽고 재미있게 배우실 수 있습니다.

Home > 국학배움터 > 국민강좌

제184차 국학원 국민강좌 2018.11.13  조회: 508

..: 국학원 11월 국민강좌 안내

 

()국학원에서는 제184회 국민강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합니다.

 

이번 강좌에는 김동환 ()국학연구소 책임연구원을 특별 초청하였습니다. 강의 주제는 <북한의 단군사상- 근현대 격변기 시대 북한에서 활동한 대종교 지도자>입니다.

 

김동환 책임연구원은 평생 우리의 고유한 문화와 철학이라 할 수 있는 단군사상을 연구하여 왔다. ()국학연구소의 핵심 연구원으로 일하면서 우리나라의 국학을 연구하고 정립하는데 심혈을 기울여 왔습니다.

한민족 국학의 핵심철학은 단군의 홍익인간 사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려 말 원나라의 침략으로 인하여 팔관회가 사라지면서 단군사상의 핵심인 천제, 수행문화 등 우리 고유 문화의 맥이 끊어졌습니다.

 

구한 말 홍암 나철은 대종교 중광을 통하여 단군사상을 부활시켰습니다. 실로 700여 년 만에 한민족 고유의 국학이 되살아난 것입니다. 그만큼 대종교 중광은 우리의 정신과 사상면에서 실로 대사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김동환 책임연구원은, ()국학연구소 창립 30주년 기념 연찬회에서 국학연구소의 태동을 이해함에, 대종교를 빼놓고는 설명할 수가 없다.” 말했습니다. 그가 몸담고 있는 ()국학연구소의 활동 또한 대종교와 매우 밀접함을 피력한 것입니다.

광복 후, 남북이 분단되고 극한의 대치상태를 유지하던 상황에서 북한에 있던 대종교 지도자들은 어떠한 활동을 했을까요? 그들은 치열한 이념분쟁 속에서 어떤 역할을 하였을까요? 이번 강좌에서 김동환 책임연구원은 해박한 지식과 탁견으로 명쾌한 설명을 해주시리라 기대합니다.

 

주제 : [북한의 단군사상- 근현대 격변기 시대 북한에서 활동한 대종교 지도자]

일시 : 20181119(월요일) 오후 530

장소 : 서울 시민청 태평홀(지하 2)

강사 : 김동환 ()국학연구소 책임연구원

찾아오시는 길: 1호선 시청역 4,5번 출구 참가비 : 무료

문의전화 : 02-722-1785, 010-7299-6043

 

 

이전글 제185차 국학원 국민강좌
다음글 제183차 국학원 국민강좌